가. 내 역할을 알고 스스로 한다.
나. 나를 이해하고 타인을 존중한다.
다. 나의 진로를 준비하고 실천한다.
주요 교육 활동
비전 | 운영 중점 | 핵심 역량 | 주요 교육 활동 | |
---|---|---|---|---|
학생상 | 내 일을 스스로 하는 학생 |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 |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가. 학교(급)별 비전 및 노력 중점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나.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한 개별화교육계획 운영 다. 작은 학교 교육활동 운영 특성화 라. 방과후 특기적성교육 실시 |
진로·직업 교육 강화 |
창의적 사고 역량 |
가. 과정별 직업교육의 충실 나. 직업교육 지원체제 구축과 지역사회 내 시설활용 다. 학교기업 『직업훈련실』의 효율적 활용 |
||
나를 알고 타인을 배려하는 학생 | 따뜻한 학교 만들기 |
의사 소통 역량 |
가. 성교육 및 인권교육 운영 나. 안전교육 및 학교폭력예방교육 다. 인성교육 및 친구사랑주간 운영 라. 다문화가정 이해교육 |
|
나의 미래를 준비하고 실천하는 학생 | 건강한 학교 만들기 |
심미적 감성 역량 |
가. 중간체육 운영 및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나. 보건교육 및 영양교육 다. 문화예술교육 지원 |
|
기초생활능력 향상 |
자기 관리 역량 |
가. 바른 생활 습관 기르기 나. 기본 예절교육 및 규칙 실천하기 다. 근검절약 실천하기 |
||
사회적응능력 신장 |
공동체역량 | 가. 사회 질서와 규칙 지키기 나. 사회적응교육 강화 다. 학년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활성화 |
||
교사상 | 소통과 공감으로 서로를 지지하는 교사 |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 가. 진정한 배움 중심의 수업문화 조성 나. 학년(군)별 교육과정 협의체 운영 다. 교과연구회 및 교직원 동아리 운영 라. 교직원 연수 및 교육실습생 지도 |
|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 가. 학생과 교사의 상호존중과 배려가 있는 교실 나. 학교구성원의 협의에 의한 교직문화 조성 다. 교원은 교육활동에, 직원은 교단 중심의 지원행정에 힘쓰는 학교 문화 조성 |
|||
학부모상 | 존중을 바탕으로 학교와 연계하는 학부모 | 학부모 학교참여 기회 확대 | 가. 학부모회 및 학부모 동아리 운영을 통한 학부모 학교참여 기회 확대 나. 학부모 연수 운영 |
|
학교 특색교육 | 생태 교육 활성화 | 가. 친구들과 함께 하는 숲 체험 및 숲에서의 놀이 활동 나. 자연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생태 감수성 향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