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중도·중복장애 및 건강상의 이유로 이동과 운동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등교가 어려운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재택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장애 학생들의 특수교육 수혜를 확대하고, 신체적·정신적·지적영역의 기초소양을 갖추게 함과 동시에 사회생활 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기본방향
- 1) 재택교육은 방문·개별지도를 원칙으로 하나 가급적이면 본교의 행사에 학생을 참여시켜 학교생활을 경험하도록 한다.
- 2) 대상 학생의 장애정도와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작성하고 개별화 교육지원팀의 승인을 받아 운영한다.
- 3) 사회생활 적응능력이 향상되어 등교가 가능해지거나 건강이 호전된 학생들은 본교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 1)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 적용하여 대상자의 능력 정도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적용한다.
- 2) 순회·재택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과정은 대상 학생의 장애특성과 정도를 고려하여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 3) 영아 교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4) 초등학교의 교육내용은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5) 중·고등학교의 교육내용은 교과·직업교육·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 6) 재택교육 대상 학생은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보행과 기본적인 신변처리가 어려운 학생이므로 개인생활과 가정생활 영역의 적응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 7)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지도시간이 부족한 경우 가정학습, 과제를 통한 자율 학습 및 컴퓨터 학습 등으로 보충하여 수업 일수 및 시수에 포함한다.
- 8) 가정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장애개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 9) 재택교육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거주지, 학부모의 의견 등이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10) 재택 교육 대상 학생에게 학교의 특별 활동, 학교행사 등에 참여시켜 집단생활 적응력 및 사회성이 신장 되도록 편성·운영한다.
- 11) 교육과정 시간 운영
- 가) 재택학급은 학생 1인당 1일 2시간 이상, 1시간은 40분 기준으로 주 2회 방문을 원칙으로 한다.
- 나) 한 학생의 주당 교육시간을 160분을 기준으로 하되 순회학급의 운영 형태, 학급의 인원수, 학생의 장애 유형, 정도, 능력, 기후, 계절 및 학습 내용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에 의거하여 40분의 범위 안에서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다) 재택수업 시간은 학생과의 수업 외에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등을 포함한다.
- 1) 영아, 유치원
- 가)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 나) 영·유아의 태도, 지식, 기능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도록 평가한다.
- 다)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 라) 영·유아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2) 초등학교
- 가)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하여 평가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 나) 학생의 목표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다) 기본생활습관 훈련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 3) 중·고등학교
- 가) 장애유형・정도 등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관찰, 포트폴리오,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 나)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내용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자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 다) 개별화교육계획과 연계하여 학생의 목표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 라) 일상생활훈련 및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한다.
- 마)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추진 계획
1) 교육대상 및 재택 학급 배치
교육 장소 | 교육 대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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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 | 인원 | |
각 가정 및 병원 | 별누리반 | 3명 |
꽃누리반 | 3명 | |
꿈누리반 | 3명 | |
초등학교 재택 | 3명 | |
각 가정 | ||
중학교 재택 | 3명 | |
고등학교 재택 | 3명 |
2) 내용
구분 | 세부 실천 내용 | 목표 | 기간 |
---|---|---|---|
재택 교육 |
ㆍ 대상 학생 수요조사 및 상담 ㆍ 재택교육 운영 계획 수립 ㆍ 재택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 ㆍ 재택교육에 필요한 물품 구입 및 관리 ㆍ 학교 행사 참여 ㆍ 재택교육에 대한 학부모교육 실시 |
연중 1회 1회 연중 3회 1회 |
3,9월 3월 3월 연중 연중 3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