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재택교육

목적

중도·중복장애 및 건강상의 이유로 이동과 운동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등교가 어려운 특수교육대상자를 대상으로 재택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장애 학생들의 특수교육 수혜를 확대하고, 신체적·정신적·지적영역의 기초소양을 갖추게 함과 동시에 사회생활 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기본방향

1) 재택교육은 방문·개별지도를 원칙으로 하나 가급적이면 본교의 행사에 학생을 참여시켜 학교생활을 경험하도록 한다.
2) 대상 학생의 장애정도와 현재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작성하고 개별화 교육지원팀의 승인을 받아 운영한다.
3) 사회생활 적응능력이 향상되어 등교가 가능해지거나 건강이 호전된 학생들은 본교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1) 표준보육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본교육과정) 적용하여 대상자의 능력 정도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IEP)을 수립하여 적용한다.
2) 순회·재택교육 대상자를 위한 교육과정은 대상 학생의 장애특성과 정도를 고려하여 알맞게 편성·운영한다.
3) 영아 교육과정은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6개 영역, 유치원 교육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재구성하여 통합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4) 초등학교의 교육내용은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5) 중·고등학교의 교육내용은 교과·직업교육·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합적으로 고려하고, 학생의 장애 상태와 건강을 고려하여 생활적응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재택교육 대상 학생은 중도·중복장애로 인하여 보행과 기본적인 신변처리가 어려운 학생이므로 개인생활과 가정생활 영역의 적응활동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7) 부득이한 사유로 직접 지도시간이 부족한 경우 가정학습, 과제를 통한 자율 학습 및 컴퓨터 학습 등으로 보충하여 수업 일수 및 시수에 포함한다.
8) 가정과의 긴밀한 유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장애개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9) 재택교육은 학교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장애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 거주지, 학부모의 의견 등이 반영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여 개별화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재택 교육 대상 학생에게 학교의 특별 활동, 학교행사 등에 참여시켜 집단생활 적응력 및 사회성이 신장 되도록 편성·운영한다.
11) 교육과정 시간 운영
가) 재택학급은 학생 1인당 1일 2시간 이상, 1시간은 40분 기준으로 주 2회 방문을 원칙으로 한다.
나) 한 학생의 주당 교육시간을 160분을 기준으로 하되 순회학급의 운영 형태, 학급의 인원수, 학생의 장애 유형, 정도, 능력, 기후, 계절 및 학습 내용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에 의거하여 40분의 범위 안에서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다) 재택수업 시간은 학생과의 수업 외에 학생 및 학부모 상담 등을 포함한다.

추진 계획

1) 교육대상 및 재택 학급 배치
교육 장소 교육 대상
학급 인원
각 가정 및 병원 별누리반 3명
꽃누리반 3명
꿈누리반 3명
초등학교 재택 3명
각 가정
중학교 재택 3명
고등학교 재택 3명

2) 내용
구분 세부 실천 내용 목표 기간
재택
교육
ㆍ 대상 학생 수요조사 및 상담
ㆍ 재택교육 운영 계획 수립
ㆍ 재택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
ㆍ 재택교육에 필요한 물품 구입 및 관리
ㆍ 학교 행사 참여
ㆍ 재택교육에 대한 학부모교육 실시
연중
1회
1회
연중
3회
1회
3,9월
3월
3월
연중
연중
3월

평가

1) 영아, 유치원
가)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영·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나) 영·유아의 태도, 지식, 기능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되도록 평가한다.
다)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라) 영·유아 평가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2) 초등학교
가)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하여 평가가 이루어 지도록 한다.
나) 학생의 목표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다) 기본생활습관 훈련에 중점을 두고 평가한다.
3) 중·고등학교
가) 장애유형・정도 등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설정한 구체적인 성취목표를 준거로 관찰, 포트폴리오, 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나) 다양한 평가 방법과 평가 내용으로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습자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다) 개별화교육계획과 연계하여 학생의 목표성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라) 일상생활훈련 및 기본생활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고 행동 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한다.
마) 평가 결과는 교육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