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직업 교과는 학생이 학교 교육을 마친 후 지역 사회 구성원으로서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사회생활 기능과 직업을 갖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기초적인 직업 태도의 기능을 익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교과이다.
목표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사회 기술 및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 맡은 분야의 일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다.
직무관련 신체적 기능, 직무 기초 기능과 태도 등을 익혀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작업 기능 및 작업 수행기능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영역별 지도내용
단계영역 | 국가수준 | 학교수준 |
---|---|---|
직업생할 | · 금전 관리하기 · 지역 사회 이동하기 · 여가 생활하기 |
- 필요한 물건을 예산에 맞게 구입하기 -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여 이동하기 - 여가를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여가 활용 계획 세우기 |
직업준비 | · 컴퓨터와 정보통신 활용 · 직업 탐색하기 · 직업 생활의 규율과 태도 익히기 |
- 간단한 문서 입력하기 - 인터넷에서 필요한 정보 검색하여 활용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구분하기 - 이력서 작성하기 - 직장에서 하루 일과 알기 - 협력 작업에서 자신이 맡은 일 하기 - 직장에서의 바른 호칭과 존댓말 사용하기 |
직업기능 | · 교내에서 실습하기 · 지역사회에서실습하기 |
- 교내 실습에서 요구되는 작업 안전하게 수행하기 -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탐색하기 - 지역사회의 실습에서 요구되는 훈련이나 작업을 안전하게 수행하기 - 취업에 필요한 태도와 기능을 습득하여 활용하기 |